9. 앙코르 메뉴 - Setup
 

MIDI setup...
이 기능을 잘 선택해야 연주소리가 납니다. Port A, Port B를 잘 맞춰주면 됩니다. 미디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 기능을 잘 세팅해야 합니다. (sound blaster의 경우에 미디 출력 부분은 synth220을 선택하시기를.)

Record options
이 기능은 real time recording(실시간 레코딩)을 할때 필요한 옵션으로 높은음 자리표와 낮은음자리표로 음을 분리할때(split) 기준되는음(default로 C3)을 지정할 수 있고 음표,강약,피치변화, 음의 변2조,...을 지정할 수 있다.

transcription setup...
실시간 레코딩을 할때 악보에 표시하기 위해 기준되는 음표(최고로 짧은음)를 지정. 이것을 64분음표로 지정하면 화면이 엄청 지저분해 지고 8분음표로 지정하면 간단하기는 하지만 알맹이를 다 거르지 못하고 빠뜨리는 구멍난 거름종이같고... 하지만 8분음표로 지정해도 악보에만 표시가 되지 않을 뿐이지 실제 소리는 연주 그대로 나옴.

 

Spacing default...

Click Setup...
real time 녹음할때 메트로놈이 없다면 박자가 엉망이 되고 그러면 악보가 원하는 형태로 그려지지 않겠죠?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메트로놈 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정하는것이 이 기능입니다. 메트로놈 소리의 음높이, 내는 소리 길이, 채널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bar setup...
windows 메뉴를 보면 toolbar 옵션이 있죠? 이 메뉴에서 toolbar에 넣을 기능을 정할 수가 있습니다.

Click on
실시간 레코딩을 할때 메트로놈 소리를 낼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윗부분의 click setup에서 지정했어도 여기서 지정을 하지 않으면 메트로놈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Follow playback

auto guess/beam
예를 들어 8분음표 네개가 모이면 자동으로 이것을 빔으로 연결시켜 줍니다.

autospace
이 기능이 선택되어져 있으면 음표를 입력 할때 저절로 간격을 맞추게 되죠.

save preference
자기에게 맞는 옵션을 설정해서 앙코르를 새로 실행시킬때는 지정된 옵션에 따라 초기 화면이 뜨고 기능이 설정됩니다. 자기 스타일에 맞는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에게 맞게 윈도우나 여러가지 셋업을 했다면 이것을 누르면 다음번에 프로그램을 실행시킬때 번거롭게 다시 조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제의 환경을 저장하는 기능이죠.